가. 목적
학생의 발달정도와 독서능력을 고려한 창의적이고 흥미로운 독서활동을 통하여 개인별
독서습관을 형성하고 보다 효과적이고 체계적인 독서문화를 정착시켜 올바른 인성을 지닌
학생이 되도록 한다.
나. 방침
1) 독서계획은 각 학급의 특성과 학생들의 독서실태 및 발달단계와 독서교육시간 확보
정도, 지도 대상 등에 따라서 그 내용 구성을 달리한다.
2) 독서계획을 수립할 때 독서과정을 고려하여 독서 전, 독서 중, 독서 후별로 학생 수준에
맞는 지도내용을 안내하고, 학습 과정(도입, 전개, 정리 단계)에서 활용되도록 계획한다.
3) 독서지도의 장소는 교실, 도서실, 공공도서관과의 협력체계를 이용할 수 있도록 적극
유도한다.
4) 학생들이 독서 관련행사에 참여할 수 있도록 동기를 유발하고 흥미가 지속될 수 있도록
적극 유도한다.
5) 도서의 선정은 교과 관련, 정서 순화, 교양 등을 고려하되 한 가지 종류의 책만 선호하는
독서 편식 습관이 생기지 않도록 적절히 지도한다.
6) 선정은 도서선정위원회를 거쳐 타당성을 확보한 후 구입하도록 한다.
7) 인접 학급 간 협동 교육 체제를 구축하여 도서를 교환하여 볼 수 있도록 한다.
8) 담임교사 및 교과 담당교사의 인솔 하에 도서실 이용을 정례화하고 학습의 장으로 이용 하도록 한다.
9) 특색 교육활동 시간(10:30∼10:40)을 이용하여 동화 영상을 시청하고 독서관련활동을 한다.
10) 365일 창의·인성 독서 연구회를 조직하여 진로활동 및 학급활동과 연계하여 운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