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 간 융합을 통한 놀이중심수업 운영 계획
1) 목적
놀이는 학습에 흥미와 관심을 가지고 자발적으로 즐겁게 참여하며 배우는 과정이다. 놀이를
통하여 다양한 감정을 경험하고 표현하며 긍정적이고 적극적인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고, 다
한 사물을 탐색 및 경험함으로써 놀이의 즐거움을 알며 자연스러운 놀이 상황 속에서 전체 학
이 수업에 참여함으로써 의사소통능력을 기르고 바른 인성과 민주 시민의 기초를 형성할 수
다.
2) 놀이중심 교육의 특징
가) 수업을 재미있고 신나게 할 수 있다.
나) 수업 놀이를 통해 신체적, 사회적, 인지적으로 능동적이며 자발적인 참여를 할 수 있다.
다) 장애학생들의 행동발달 특성에 알맞은 수업을 진행할 수 있다.
라) 상황에 따라 신축성 있는 수업을 운영할 수 있다.
3) 놀이중심교육의 방침
가) 전 교사가 활동적이고 즐거운 수업을 진행 할 수 있도록 학년 초에 놀이활동 중심
수업에 대한 계획을 재구성하여 철저히 세운다.
나) 교과시간을 이용하여 해당 교과목의 1주일 지도시간 중에 한 시간 이상을 놀이활용 수업이 포함되도록
되, 한 교과목 당 주 1시간-4시간 수업을 운영하는 경우에는 주 1회, 5시간 이상 수업시간을 운영
는 경우에는 주 2회 이상 놀이활동 시간을 포함시켜 운영하도록 한다.
다) 수업의 주제와 관련 있는 놀이중심수업을 실시하여 학생들의 흥미를 지속적으로 유발하고 주제에
대한 인지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2개 교과 이상을 재구성하여 융합교과수업을 운영한다.
4) 놀이활동의 영역
예시) 탐구활동
영역 | 항목 | 놀이 활동 | |
탐구 활동 | 오감 활동 | ⑴색깔 징검다리 건너기 | ⑾색 얼음 그림그리기 |
⑵리듬 막대 연주하디 | ⑿소금반죽놀이 | ||
⑶찰흙으로 좋아하는 장난감 만들기 | ⒀건빵 자동차 만들기 놀이 | ||
⑷종이를 바람에 날리기 | ⒁얼음 배 놀이 | ||
⑸폐트병 연주하기 | ⒂곡식을 이용한 다양한 감각 느끼기 | ||
(6)색깔 고리 던지기 | ⒃화장품 사용하며 촉각 느끼기 | ||
⑺패스더볼 놀이하기 | ⒄과자로 집 만들기 | ||
⑻톡톡톡 비눗방울 놀이 | ⒅솜 공 불기 놀이 | ||
⑼모양 고리 놀이 | ⒆여러 가지 맛과 냄새 느끼기 | ||
⑽얼굴근육 움직여 스티커 떼어내기 | ⒇봉투와 물감이용한 촉각활동하기 |
예시) 체육활동
영역 | 항목 | 놀이 활동 | |
체육 활동 | 신체 활동 | ⑴통통 풍선 테니스 | ⑾콩 운반 놀이 |
⑵손잡고 훌라후프 옆으로 통과하기 | ⑿손수건 던지기 놀이하기 | ||
⑶애벌레가 되어 반환점 통과하기 | ⒀풍선 배구게임하기 | ||
⑷신문지공 놀이하기 | ⒁신문지 뭉텅 던지기 | ||
⑸작아지는 신문지위에 오래 서있기 | ⒂꼬리 빼앗기 놀이 | ||
⑹손수건 릴레이 | ⒃신문지 격파 놀이하기 | ||
⑺터널 통과하기 | ⒄가면 만들어 쓰고 술래잡기 | ||
⑻물건 들고 속도조절하며 이동하기 | ⒅움직이는 공 잡기 | ||
⑼회전의자 놀이하기 | ⒆ 릴레이 경주하기 | ||
⑽종이실 뽑기 놀이 | ⒇ 공을 이용하여 볼링하기 |
예시) 집중력향상 활동
영역 | 항목 | 놀이 활동 | |
집중력향상 활동 | 놀 잇 감
놀 이 | ⑴드르륵 뽑기 놀이 | ⑾하키 놀이 |
⑵바다 낚시 놀이 | ⑿반구걷기 놀이 | ||
⑶빨대이용하여 양파링 과자 옮기기 | ⒀의자쌓기 놀이 | ||
⑷숟가락으로 구슬, 탁구공 전달하기 | ⒁펭귄지키기 놀이 | ||
⑸뿅망치 게임하기 | ⒂젠가 놀이 | ||
⑹다양한 팽이 놀이 | ⒃종치기 놀이 | ||
⑺손가락 볼링 놀이 | ⒄막대빼기 놀이 | ||
⑻아이스크림 콘 놀이 | ⒅스피드 질문 놀이 | ||
⑼상자 농구하기 | ⒆핑거 농구 놀이 | ||
⑽라켓 풍선치기 놀이 | ⒇종치기 놀이 |
5) 기대효과
가) 다양한 활동을 통하여 사물을 경험하고 탐색의 과정을 즐기는 가운데 수업에서 소외
되기 쉬운 하위그룹 학생을 포함한 학급전체가 고루 수업에 참여할 수 있다.
나) 즐겁고 활동적인 수업 참여를 통해 서로 배려하고 협력하는 사회적 관계 형성에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다) 놀이 활동 수업을 통하여 다양한 감정을 이해하고 경험하며 표현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