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기본 서브비주얼

놀이중심메뉴

  • HOME
  • 교육활동
  • 놀이중심메뉴

교과 간 융합을 통한 놀이중심수업 운영 계획

1) 목적

놀이는 학습에 흥미와 관심을 가지고 자발적으로 즐겁게 참여하며 배우는 과정이다. 놀이를

통하여 다양한 감정을 경험하고 표현하며 긍정적이고 적극적인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고,

한 사물을 탐색 및 경험함으로써 놀이의 즐거움을 알며 자연스러운 놀이 상황 속에서 전체 학

이 수업에 참여함으로써 의사소통능력을 기르고 바른 인성과 민주 시민의 기초를 형성할 수

.

2) 놀이중심 교육의 특징

) 수업을 재미있고 신나게 할 수 있다.

) 수업 놀이를 통해 신체적, 사회적, 인지적으로 능동적이며 자발적인 참여를 할 수 있다.

) 장애학생들의 행동발달 특성에 알맞은 수업을 진행할 수 있다.

) 상황에 따라 신축성 있는 수업을 운영할 수 있다.

3) 놀이중심교육의 방침

) 전 교사가 활동적이고 즐거운 수업을 진행 할 수 있도록 학년 초에 놀이활동 중심

수업에 대한 계획을 재구성하여 철저히 세운다.

) 과시간을 이용하여 해당 교과목의 1주일 지도시간 중에 한 시간 이상을 놀이활용 수업이 포함되도록

, 한 교과목 당 주 1시간-4시간 수업을 운영하는 경우에는 주 1, 5시간 이상 수업시간을 운영

는 경우에는 주 2회 이상 놀이활동 시간을 포함시켜 운영하도록 한다.

) 수업의 주제와 관련 있는 놀이중심수업을 실시하여 학생들의 흥미를 지속적으로 유발하고 주제에

대한 인지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2개 교과 이상을 재구성하여 융합교과수업을 운영한다.


4) 놀이활동의 영역

예시) 탐구활동

영역

항목

놀이 활동

탐구

활동

오감

활동

색깔 징검다리 건너기

색 얼음 그림그리기

리듬 막대 연주하디

소금반죽놀이

찰흙으로 좋아하는 장난감 만들기

건빵 자동차 만들기 놀이

종이를 바람에 날리기

얼음 배 놀이

폐트병 연주하기

곡식을 이용한 다양한 감각 느끼기

(6)색깔 고리 던지기

화장품 사용하며 촉각 느끼기

패스더볼 놀이하기

과자로 집 만들기

톡톡톡 비눗방울 놀이

솜 공 불기 놀이

모양 고리 놀이

여러 가지 맛과 냄새 느끼기

얼굴근육 움직여 스티커 떼어내기

봉투와 물감이용한 촉각활동하기

예시) 체육활동

영역

항목

놀이 활동

체육

활동

신체

활동

통통 풍선 테니스

콩 운반 놀이

잡고 훌라후프 옆으로 통과하기

손수건 던지기 놀이하기

애벌레가 되어 반환점 통과하기

풍선 배구게임하기

신문지공 놀이하기

신문지 뭉텅 던지기

작아지는 신문지위에 오래 서있기

꼬리 빼앗기 놀이

손수건 릴레이

신문지 격파 놀이하기

터널 통과하기

가면 만들어 쓰고 술래잡기

물건 들고 속도조절하며 이동하기

움직이는 공 잡기

회전의자 놀이하기

릴레이 경주하기

종이실 뽑기 놀이

공을 이용하여 볼링하기

예시) 집중력향상 활동

영역

항목

놀이 활동

집중력향상

활동

드르륵 뽑기 놀이

하키 놀이

바다 낚시 놀이

반구걷기 놀이

빨대이용하여 양파링 과자 옮기기

의자쌓기 놀이

숟가락으로 구슬, 탁구공 전달하기

펭귄지키기 놀이

뿅망치 게임하기

젠가 놀이

다양한 팽이 놀이

종치기 놀이

손가락 볼링 놀이

막대빼기 놀이

아이스크림 콘 놀이

스피드 질문 놀이

상자 농구하기

핑거 농구 놀이

라켓 풍선치기 놀이

종치기 놀이

5) 기대효과

) 다양한 활동을 통하여 사물을 경험하고 탐색의 과정을 즐기는 가운데 수업에서 소외

되기 쉬운 하위그룹 학생을 포함한 학급전체가 고루 수업에 참여할 수 있다.

) 즐겁고 활동적인 수업 참여를 통해 서로 배려하고 협력하는 사회적 관계 형성에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 놀이 활동 수업을 통하여 다양한 감정을 이해하고 경험하며 표현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

최근 업데이트 일시 : 2025/03/31 15:20:47
닫기

배너 리스트